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업/주식일기

[주식, 경제] 2023년 3월 22일 수요일 주식일기, 한국주식장 주요 이슈 및 테마

by 심플냠 2023. 3. 22.
반응형

2023년 3월 22일 수요일입니다.
한국주식장 주요 이슈 및 테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주요 이슈


1) 미 재무장관의 은행 위기 관련 조치 발언으로 전날 미장 상승 마감
    나스닥 1.58%, 다우 0.98%, S&P500 1.3% 상승
2) 이번주 목 FOMC 예정, 동결 Vs. 0.25% p 인상


# 주요 테마


1) 2차 전지
유럽에서의 내연기관 신차판매 전면 금지 법안 통과로 전기차 수요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
종목마다의 순환매로 꾸준하게 거래량이 터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에서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산업에 1930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유럽 *CRMA 관련, 국내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의 **LFP 배터리 개발 소식으로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이어졌습니다. 알미늄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며 2차 전지가 시장의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의 세부섹터를 순환하면서 강한 수급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CRMA : 유럽 연합의 시장 규제를 관할하는 유럽 집행위원회가 핵심원자재(Critical Raw Amterials, CRM)를 지정하는 방침을 CRMA라고 한다.

** LFP 배터리는 리튬인산철을 사용한 제품입니다. 현재 중국 CATL이 업계 1위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저가형 제품이었으나 과충전 및 과방전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이 낮으며 수명 또한 길어 테슬라 등의 업체에서도 해당 배터리를 채택하였습니다.

8일 레몬, 미래나노텍, 에코프로 등에 수급이 강하게 들어왔습니다.
9일 새롭게 석경에이티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리튬이온 전도체 개발 성공이라는 이슈입니다.
10일 티라유텍, 에스에이티이엔지 새롭게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2차 전지 특화 패기지 공개와 2차 전지 소재 국산화 등의 이슈입니다.
13일 시장이 불안하지만 에코프로는 조정도 없이 5일선 타고 오르고 있습니다. 무서운 기세네요. 전반적으로 2차 전지는 여러 종목에서 수급이 들어왔습니다.
14일 금양그린파워는 신규상장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15일 반도체 관련주 프로이천이 2차 전지 충방전용 그리퍼 양산용 시제품 테스트 소식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삼아알미늄도 2차 전지 관련으로 상한가를 갔습니다. 나래나노텍은 세계 첫 리튬이온 코팅건조 기술력으로 주가상승이 되었습니다. 애코앤드림은 전구체사업의 매출 희망적 예상치로 20프로 이상 올랐습니다.
16일 에이에프더블류가 2차 전지 리튬 배터리 음극단자 독점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20일 석경에이티,  케이피에스, 탑머터리얼, 코스모신소재, 삼아알미늄, 이엔플러스의, 윤성에프엔씨 흐름이 좋았습니다.
21일 금양, 이수화학, 대성하이텍, 미래나노텍, 제이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하이드로리튬 등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2일 LFP관련, 알미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코스모 신소재, 미래컴퍼니, 티라유텍, 에스에이티이엔지, 이엔플러스, 금양그린파워, 에코앤드림, 미래나노텍, 금양, 코이즈, 경동인베스트, 소니드, 나래나노텍, 에이에프더블류
리튬, LFP;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엠텍, 지엔원에너지, 하이드로리튬, 탑머터리얼, EG, 코윈테크, 엘앤에프, 파워넷, 엠플러스
폐배터리; 성일하이텍, 코스모화학, 아이에스, 영화테크, 아이에스동서, 케이피에스
음극재; 일진전기, 태경비케이, 제이오
전고체; 화농화성, 레몬, 석경에이티, 미코, 이수화학
알루미늄; 삼아알미늄, 조일알미늄

2) 로봇
삼성전자의 투자소식으로 지속적으로 관심받고 있는 테마 상용화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기업들이 실적이 양호하지 않음  
현대차도 코스닥 상장사 지분투자 저울질 중  
대기업들의 추가 투자 계획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진 않았지만, 일부 종목들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슈가 소멸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종목들의 수급으로 눌림목 투자가 가능한 위치가 많이 보였습니다.


15일 부품관련주 에스피지, 에스비비테크 주가상승이 보입니다.
16일 삼성의 지분매입으로 레인보우로보틱스의 강세가 보였습니다. 다른 종목들도 다른 테마에 비해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17일 뉴로메카의 한화/포스코 인수전, 삼성의 레인보우로보틱스 투자, LG의 로보스타 투자, 에스피시스템은 두산로보틱스 관련, 인탑스는 웨어러블 로봇 생산 이슈로 상승
20일 해성티피씨, 우림피티에스 등 새로운 종목들에서 수급이 관찰되었습니다.
21일 에브리봇, 큐렉소, 유일로보틱스 등 괜찮은 종목들이 보입니다.
  
;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진로봇, 휴림로봇, 뉴로메카, 다믈멀티미디어, 로보티즈, 티로보틱스, 푸른기술, 티라유텍, 유일로보틱스, 큐렉소, 인탑스, 해성티피씨, 우림피티에스
; 로봇부품 관련주 에스비비테크, 에스피지


3) AI
의료 관련 AI 기술적용 확대로 이슈부각
2차 전지, 로봇과 함께 후발주자로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는 상태
MS ‘Bing Chat' 이용자 폭발(하루 이용자 1억 명 이상)
챗GPT 4.0 출시

대부분의 종목들이 높은 위치에서 조정 중에 있습니다. 스윙투자에 좋은 종목들이 보입니다. 해당 테마의 이슈는 단기간에 사라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추가적인 수급을 기대해 봅니다.

14일 모델솔루션이 챗GPT 4.0 수혜주로 10%가량 상승했습니다.
15일 엠로가 삼성SDS 인수되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16일 오늘도 엠로가 25% 이상 가줍니다.
17일 MS, 워드/엑셀에 AI가 탑재된다는 소식에 상승
20일 뷰노의 흐름이 며칠 째 꽤 좋습니다. 모델솔루션도 흐름이 좋습니다.
21일 셀바스AI에서 좋은 흐름이 보였습니다.

; 코난테크놀로지, 셀바스 AI, 솔트룩스, 씨이렙, 브리지텍, 소프트센, 골드엔에스, 비트나인, msd테크, 폴라리스오피스, 모델솔루션, 엠로, 마인즈랩
이스트소프트, 루닛, 뷰노, 셀바스헬스케어, 딥노이드


4) 양자암호
국가정보원이 양자 암호 통신 컴퓨터 관련 심사 착수한다고 하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 1조 프로젝트로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도전

로봇주에 비해서는 조금 더 장기적으로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장 역할을 하는 케이씨에스가 강한 양봉 후 조정 중입니다. 추가적인 수급이 들어오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10일 케이씨에스 상한가
15일 대부분의 종목들이 다시 바닥권에서 반등을 보입니다. 우리넷은 9% 이상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 케이씨에스, 우리넷, 우리로, 옵티시스, 코위버, 텔레필드, 드림시큐리티, 에치에프알, 아이윈플러스, 엔텔스


5) 저출산 관련주
저출산 관련하여 정부의 추가적인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까지 주도주의 힘이 약한 상태이나 정책관련한 테마이기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는 게 좋겠습니다.

전날 저출산 관련 종목들 중 눌림목이 가능한 타점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꿈비, 아가방컴퍼니 등 좋은 타점이 있었습니다. 추가적은 수급에 대해서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꿈비, 메디앙스, 제로투세븐, 아가방컴퍼니, 캐리소프트


6) 기타
재생에너지, 원전관련주, 바이오, 반도체, 원전 등등

반도체
삼성전자의 용인 반도체 투자결정, 일 반도체 수출규체 해제 등 이슈

2차 전지, 로봇에 이어 최근 좋은 흐름을 보여줍니다. 윈텍, 코아시아 등은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고, 다른 종목들도 괜찮은 수급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주요 테마보다는 힘은 조금 약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충분히 단기 트레이닝가능한 자리들이 보이니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게 좋겠습니다.

; 에이디테크놀로지, 윈텍, 가온칩스, 레이크머티리얼즈, 에스앤에스텍, SFA반도체, 원익IPS, 자비스, 코아시아, HPSP

바이오
개별 이슈로 수급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 제넨바이오, 카나리아바이오, 제일바이오, 세종메디칼

위세아이텍, 광무, 세경하이테크, KH바텍, 라온텍




미 재무장관의 은행 관련 불안 이슈를 잠재울 만한 강한 발언과 내일 발표된 FOMC 발표의 긍정적 예측들이 전날 미장 또한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고, 오늘 국내장도 1% 넘게 상승했습니다. 단기 전고점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향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은행 관련 이슈가 종식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은행들을 위해 금리를 동결하거나 낮추게 되면 인플레이션이 완전히 잡히지 않고, 소폭 상승시킨다면 투자자들은 더욱더 괴롭겠죠.
이번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하거나 0.25% 인상을 발표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이 완전히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한동안은 높은 금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리 인상 끝으로 투자자들은 일시적인 환호를 외치겠지만, 지속적인 높은 금리로 서서히 지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언제 악재가 터질지 모르는 불안한 장세에 여전히 조심해야 하며 과감한 투자는 지양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코스피와 코스닥이 상승하더라도 전고점 부근의 저항대가 있으니 언제나 지수를 관찰하며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